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파워블로거 분이 출간한 책을 읽어봤습니다. "나는 아끼는 대신 더 벌기로 했다"를 읽고 블로그 수익에 가장 중요한 요인은 "조회수"라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조회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바로 제목이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렇게 제목을 잘 지을 수 있도록 키워드를 뽑아내는 방법과 이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키워드 선정
- 내가 쓰려고 하는 이야기 주제 정하기
- 연관 단어들을 "키워드 툴"을 이용해 검색하기
- 문서수/검색량 비율이 낮은 키워드 위주로 정리하기
- 메인 키워드는 제목에, 그 외의 키워드는 본문에 자연스럽게 넣기
먼저 주제를 정하고 그 주제를 표현하기 위한 단어들을 생각해내야 합니다. 이러한 단어를 키워드라고 하는데, 이 키워드는 다양한 사이트를 활용해서 뽑아낼 수 있습니다. 아래에, 키워드를 뽑아낼 수 있는 사이트와 서비스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키워드 툴
네이버 검색광고, 키워드마스터, 블랙키위, 카똑똑 등이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에서는 내가 생각한 메인 키워드를 중심으로 연관 검색어를 활용해 키워드를 확장해나갈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 키워드마스터에서 빠르게 키워드를 찾아 블랙키위로 이동해 상세 작업을 하는 것입니다. 편리하게 카카오톡의 "카똑똑"을 추가해 키워드를 검색하면 조회수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검색광고
네이버 검색광고 (https://searchad.naver.com/)에 접속해 상단의 "광고시스템"에 접속합니다. 접속 후 도구 메뉴에서 "키워드 도구"를 클릭해 키워드를 입력하면 됩니다. 최대 5개까지 입력이 가능하며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연관키워드를 알려줍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사이트보다는 키워드마스터/블랙키위가 좋은 것 같습니다. 여기서는 월평균클릭률과 경쟁정도를 확인하기 좋을 것 같지만 키워드마스터와 블랙키위만 이용해도 충분해 보입니다.
- 키워드마스터
키워드마스터에서 키워드를 여러번 검색하고 비교하다 보면 어떤 키워드가 좋은 것인지 파악하기가 힘들 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엑셀 다운로드 기능을 활용해 엑셀 파일로 다운로드한 후 필터를 활용하면 정렬/검색하기 편리합니다. 여러가지 항목 중에서도 조회수 대비 문서수를 의미하는 "비율"을 낮은 것부터 정렬하면 키워드를 보기 편합니다.
- 블랙키위
검색량과 연관 키워드의 조회수, 월별/요일별, 연령별 조회수와 섹션 배치 순서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어 세부적으로 분석하기에 좋습니다. 또한, 엑셀로 다운로드할 필요 없이 검색량과 문서수를 화면 내에서 정렬할 수 있습니다.
- 카똑똑
카카오톡에서 친구 추가를 하면 간편하게 원하는 키워드의 문서량과 검색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에서 볼 수 있듯이 데이터 통계 기간이 최근 한달이므로 최신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그 밖의 키워드 툴
황금 키워드, M-자비스, 리얼 키워드, 키자드, 블로그 도우미 등이 있습니다. 기본적인 기능은 동일하기 때문에 자신의 취향에 맞는 사이트를 확인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자동완성/연관검색어/인기검색어 조회 방법
자동완성과 연관검색어 기능을 활용해 키워드를 뽑아내고, 이를 다시 키워드 툴에 적용해 조회 수와 문서 수를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동완성은 네이버의 검색창에 원하는 단어를 치면 아래로 완성된 단어들이 나와 확인이 가능합니다.
연관검색어는 위의 화면처럼 특정 단어를 검색하면 오른쪽에 뜹니다. 이처럼 자동완성, 연관검색어 외에도 "네이버 크리에이터 어드바이저"를 이용하면 주제별 인기 유입 검색어를 알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검색어 기능이 사라졌지만, 네이버 크리에이터 어드바이저(https://creator-advisor.naver.com/)를 활용하면 주제별 인기 유입 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약>
자동완성/연관검색어/인기 검색어를 활용해 키워드를 뽑아내어 키워드 툴에서 조회한다.
여러 키워드를 빠르게 조회할 때에는 키워드마스터/네이버 검색광고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한가지 키워드에 대해 분석할 때에는 블랙키위를 이용하면 된다. 이렇게 뽑아낸 키워드는 제목을 작성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본문에 넣어 경험담이나 정보성 글을 더욱 다채롭게 표현하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활용 방법
메인 키워드와 세부 키워드를 활용해 제목을 작성해야 합니다.
메인/세부 키워드는 어떻게 뽑을까?
원하는 하나의 키워드를 메인으로 설정하여 연관 키워드를 10개 정도 찾아보는 연습을 해봅시다. 문서량 대비 조회수가 많은 순서대로 정렬해 세부 키워드 3개 정도를 선정합니다. 이렇게 뽑아낸 메인 키워드와 세부 키워드 3개를 조합해 제목을 지어봅니다.
- 메인 키워드: 탈모샴푸
- 세부 티워드: 사용법, 효과, 성분, 가격, 후기, 20대
예시: 20대 탈모샴푸 후기, 효과있는 탈모샴푸 성분 비교, 탈모샴푸 사용법 및 후기
저도 블린이로서 아직 조회수를 높이는 방법에 대해 잘 모르겠습니다. 사실 안다고 해도 그걸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닌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나서 제목에 대해 더 의식하게 되었습니다. 마냥 내가 원하는 제목을 지어서 글을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많이 검색할 만한 키워드를 생각해내야 하는 것 같습니다. 또 키워드 툴을 이용해 조회수 대비 문서 발행량이 적은 키워드를 활용한다면 검색했을 때 상위에 노출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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