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K패스 최대 50% 환급(다자녀, GTX, 신분당선, 경기, 인천), 신청방법
2025년 올해부터 K패스 제도가 바뀌어 더 좋아진다고 합니다. 달라지는 정보와 혜택을 총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K패스는 대중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는 유용한 카드로,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다자녀 가구를 위한 새로운 혜택이 추가되어 많은 가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K패스
K패스는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일정 비율을 페이백 받을 수 있는 교통카드입니다. 하루 최대 2회, 월 최대 60회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는데, 이때 일반인, 청년, 저소득층 등 속한 계층에 따라 다른 비율로 혜택이 적용됩니다.
일반인은 지출금액의 20%, 청년층은 30%, 저소득층은 53.3%를 다음 달에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교통카드 총 사용액의 약 20~53.3%를 할인받을 수 있는데, 적용 대상으로는 신분당선, GTX, 광역버스, 시내버스 등이 있습니다. 당일 사용한 대중교통 수단 중에서 이용금액이 높은 2건에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파주에서 서울역까지 GTX-A를 이용하면 기본 요금이 4450원 나갑니다. 이후에 지하철이나 버스로 환승하더라도 요금이 높은 GTX-A를 할인받게 되는 것입니다.
K패스 신청방법
아직 K패스를 신청하지 않으신 분들을 위해 신청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기존 알뜰교통카드 이용자
기존에 알뜰 교통카드를 이용하고 계셨던 분들은 대부분 K패스로 전환하셨을 것 같지만, 아직 이 내용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알려드립니다. 알뜰교통카드가 사라지면서 기존에 이용하고 계셨던 분들은 카드를 재발급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K패스로 전환되었을 것입니다.
이때 카드를 이미 폐기했거나 분실했을 경우에는 기존에 사용하던 카드사에서 재발급을 받으면 됩니다.
- 신규가입
K패스 어플이나 누리집, 13개 카드사 모바일 어플에서 손쉽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13개 카드사
신한, 우리, 하나, 삼성, KB국민, 현대, BC(BC바로, 케이뱅크, 기업, 광주), 농협, DGB 유페이, 티머니, 이동의즐거움(모바일이즐, 카카오페이), 광주, 부산
2025년 달라지는 내용
K패스는 청년과 저소독층인 경우 적립률을 더 높게 책정했습니다. 2025년부터 K패스 제도에 다자녀 가구 유형이 신설됩니다.
1. 다자녀 가구 유형 신설
자녀가 2명인 경우 30%, 3명 이상인 경우 50%의 환급률이 적용됩니다. 이때 자녀 1명 이상이 만 18세 이하인 부모만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즉, 자녀가 2명이더라도 모두 만 19세 이상이라면 다자녀 가구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만약 3자녀를 둔 사람이 있다면, 요즘 1,500원인 대중교통을 60회 탑승하게 되면 매달 27,000원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다자녀 가구 유형에 해당된다면 K패스 어플이나 누리집에서 'my 메뉴 다자녀 정보'에 내용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실시간으로 검증 후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K패스 참여 지차제 확대
K패스 참여 지자체가 기존에 189개에서 210개로 확대됩니다. 여기에는 경기, 인천, 광주, 경남은 지자체 맞춤형 K패스를 도입해 지역별 혜택도 늘린다고 합니다.
고물가 시대에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는 유용한 혜택인 K패스레 대해 소개해드렸는데, 월 60회 이상 사용하시는 출퇴근러들은 무조건 신청해보세요. 이용자들은 평균적으로 월 18,000원을 환급받는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