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영화빵] 경주빵 원조 황남빵 내돈내산 후기, 웨이팅, 보관법, 비교
경주에 가면 꼭 먹어보거나 사가야하는 기념품으로 황남빵이 있습니다. 황남빵, 경주빵, 최영화빵 등 이름이 여러개 있는데 그 중에 원조라고 할 수 있는 "최영화빵' 내돈내산 후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위치: 경북 경주시 북정로 6-1
영업시간: 매일 09:00 ~ 21:00
전화번호: 054-749-5599
최영화빵의 본점은 위의 주소를 찾아가시면 됩니다. 황리단길에도 분점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최영화빵(황남빵) 원조
경주에서 유명한 간식으로는 십원빵, 찰보리빵, 경주빵, 황남빵 등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긴 역사를 가진 것이 황남빵입니다. 최영화빵은 경주 현지인치 추천해준 맛집으로 4대를 이어온 80년 전통의 역사를 가진 오래된 빵집입니다. 이전에는 '경주황남빵'이라는 상호명을 가지고 있었는데 최영화빵으로 브랜드명이 바뀌었습니다. 최영화라는 분이 황남빵을 처음 만든 1대 장인이라고 합니다.
경주에는 여러 상호명의 경주빵, 황남빵이 잇는데, 최영화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곳은 단 3군데입니다. 바로 '최영화빵', '황남빵', '이상복경주빵'입니다. 그 외의 상호명으로 판매하는 곳은 원조라고 할 수 없습니다.
'최영화빵'은 최영화 장인 큰아들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황남빵'은 둘째 아들이 이어받아 만든 가게로 현재는 장인 둘째 아들이 운영합니다. '이상복명과'는 최영화로부터 황남빵 상호명을 사용할 수 있다는 허락을 받은 수제자가 만든 가게입니다. 따라서 황남빵의 3대 빵집은 최영화빵, 황남빵, 이상복명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영화빵 가격, 웨이팅
황남빵은 낱개로도 판매하고 박스채로도 살 수 있습니다. 개당 1,200원으로 저렴하지 않은데, 그 단면을 보면 왜 그 가격을 주고 사먹는지 바로 이해갑니다. 얇은 빵 반죽 안에 팥이 가득 들어있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때에는 인당 1박스 20개 한정판매되기에 원하는 만큼 구매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최영화빵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도 구매 가능하며 6만원 이상 구매시 택배비가 무료입니다.
최영화빵은 오전 9시 오픈런해서 구매하는 편이 가장 좋습니다. 매장에서 미리 빵을 만들고 있어서 9시에 방문해도 바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사실 저는 경주에 갈 때마다 바로 구매할 수 있었는데, 이번 추석 연휴에 방문했을 때에는 품절되어 못 살 뻔 했습니다. 오전 11시 40분에 방문했는데 제 바로 뒤에 들어오신 분이 한박스 사고 오전 물량은 품절되었습니다. 오후 2시 이후에 다시 와야 구매할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최영화빵 내돈내산 후기(feat.황남빵 비교)
굽자마자 나온 황남빵을 사서 바로 먹어보니 정말 맛있었습니다. 한입을 먹어보니 입천장이 데일 정도로 뜨거운 팥이 가득 나왔습니다. 영양성분표를 보니 개당 50g으로 열량은 122.5kcal입니다.
달지 않은 부드러운 팥이 한가득 들어있었습니다. 20개 1박스를 구매했는데 한줄에 다섯개가 나란히 포장되어 나왔습니다. 빵과 팥 모두 촉촉했어요.
황남빵 브랜드명의 빵은 팥소가 살짝 퍽퍽한 감이 있었지만 최영화빵은 촉촉하면서도 꾸덕한 편이었습니다. 그리고 황남빵보다 덜 달아서 어른들은 최영화빵을 더 선호할 것 같습니다. 둘 다 고운 입자의 팥을 사용해서 팥알이나 팥껍질이 씹히지는 않습니다.
최영화빵은 시중에 파는 팥빵보다는 훨씬 덜 달았는데도 4개를 연속으로 먹으니 단 맛 때문에 살짝 물리긴 했습니다. 우유나 두유, 커피를 마시면서 먹으면 더 맛있을 것 같았습니다.
최영화빵 보관방법
황남빵은 방부제를 사용하지 않아 실온에서 3~4일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냉장보관 시에는 1주일, 냉동보관 시에는 1달입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갓 나온 빵을 바로 먹어야 가장 맛있는 것 같습니다.
대량으로 구매해서 오래 두고 드실 분들은 냉동고 냄새가 베지 않도록 지퍼백에 밀봉 포장해서 보관하시면 됩니다. 이때 빵끼리 서로 붙어서 얼 수 있기 때문에 소분해서 얼리셔야 합니다. 이렇게 보관한 빵은 전자레인지, 에어프라이어, 오븐에 넣고 해동시켜 따뜻하게 데워 드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