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출산지원금 혜택 (첫만남이용권, 육아휴직, 출산휴가, 산후조리원 등)
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및 짠테크

2025년 출산지원금 혜택 (첫만남이용권, 육아휴직, 출산휴가, 산후조리원 등)

by 효랑이이 2025. 2. 18.

2025년 정부 예산안이 발표되면서, 확대된 출산 후 혜택들을 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5년 출산지원금의 주요 내용과 변화된 정책들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2025년부터 시행되는 출산지원금은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의 일환으로, 다양한 지원 정책이 마련되었습니다. 특히, 첫만남이용권, 부모급여, 아동수에 따른 지원금, 육아휴직 및 출산휴가 확대 등 여러 가지 혜택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025년-출산지원금-혜택-첫만남이용권,육아휴직,출산휴가,산후조리원
2025년 출산지원금 혜택-첫만남이용권,육아휴직,출산휴가,산후조리원

 

 

1. 첫만남이용권
2. 부모급여
3. 아동수당
4. 육아휴직, 출산휴가
5. 산후조리원비 지원

 

 

1. 첫만남이용권

 

첫만남이용권은 출산 후 부모가 처음으로 아기를 만나는 순간을 기념하기 위해 제공되는 지원금입니다. 2025년부터는 이 지원금이 더욱 확대되어, 첫째 아이에게는 200만 원, 둘째 아이에게는 300만 원, 셋째 아이 이상에게는 500만 원이 지원됩니다. 국민행복카드에 바우처 형태로 지급되는데, 유흥업소나 상품권 등 일부 업종을 제외한 전 업종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사용처

유흥업소, 상품권 등을 일부 제외한 전 업종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생 후 1년까지만 사용할 수 있으며 이후에는 미사용분도 소멸되니 참고하셔서 사용해주세요.

 

  • 신청방법

아기의 주민등록상 주소지의 주민센터, 읍면동 행적복지센터에서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복지로/정부24에서 온라인으로도 신청 가능합니다. 온라인으로는 부모만 신청할 수 있으나 현장에서는 아이를 보호/양육하는 친권자, 후견인, 조부모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부모급여

 

부모급여는 출산 후 부모가 육아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부모가 경제적 부담 없이 육아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출산 후 출생신고를 했을 때 첫만남이용권과 함께 받을 수 있습니다.

 

0~11개월: 월 100만원

12~23개월: 월 50만원

 

  • 사용처

매달 25일 현금으로 지급되니, 사용처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따로 사용하지 않아도 소멸되지 않으니 저축을 하셔도 됩니다.

 

  • 신청방법

출생일 포함 60일 이내 신청해야합니다. 출생 신고 시에 같이 신청하면 잊지 않고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좋습니다. 주민센터, 복지로에서 온라인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3. 아동수당

 

아동수당은 만 8세 즉, 0~95개월 미만의 아동을 대상으로 현금을 지급해주는 제도입니다. 매달 10만원을 현금으로 받을 수 있으니 활용도가 높습니다.

 

  • 사용처

현금 10만원이 매달 25일으로 지급되니, 사용처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 신청방법

출생일 60일 이내에 신청해야 출생한 달부터 소급적용되어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신청일이 지났다면 앞전 달에 금액은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출생 신고할 때 같이 신청하면 좋습니다.

 

 

4. 육아휴직, 출산휴가 확대

 

2025년부터는 육아휴직출산휴가의 기간이 확대됩니다. 부모는 최대 1년 6개월까지 육아휴직을 사용할 수 있으며, 출산휴가는 20일로 늘어납니다. 

 

육아휴직은 부모가 각각 3개월 이상 사용하거나 한 부모 혹은 중증 장애 아동의 부모는1년에서 → 1년 6개월로 연장해서 사용 수 있습니다. 부모 총합 최대 3년이며, 분할 횟수가 2회에서 3회로 늘어나면서 4번까지 나누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 육아휴직을 사용했거나 사용중이더라도 조건에 부합한다면 6개월 연장할 수 있습니다.

 

출산휴가는 출산을 앞두고 있거나 아이를 낳은 배우자를 돕기 위해 지원되는 유급휴가입니다. 기존에는 10일이었지만 2025년부터 20일로 확대되었고 120일 이내 사용이 가능하빈다. 또한 분할 횟수가 3회로 늘어나면서 4번까지 나누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산 휴가를 이미 사용 중이거나 기존 휴가일수인 10일을 모두 사용했더라도 청구 기간이 남아있다면 20일로 확대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5. 산후조리원비 지원

 

산후조리원비는 지차제마다 지원해주는 비용이 다릅니다. 서울은 1인당 100만원, 경기도는 1인당 50만원입니다.

 

  • 사용처

산후조리 경비는 바우처 형태로 지급되며 바우처를 신청할 때 등록한 카드사로 지급됩니다.

 

  • 신청방법

출산일 60일 이내에 신청해야합니다. 지차체별로 지원 내용/금액이 다르기 때문에 보건소 혹은 주민센터에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2025년-출산,육아-혜택,지원
2025년 출산,육아 혜택, 지원

 

저출산 시대로 들어서며 출산에 대한 혜택이 많아지고 있는데, 출산 예정이시거나 생각이 있으신 분들은 지원책들을 살펴보시고 자격이 된다면 신청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