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효랑이 일상

서울 근교 별구경 명소, 양평 벗고개터널 위치, 주차, 준비물, 꿀팁

by 효랑이이 2024. 8. 24.

서울 근교에서 별을 구경하기 좋은 곳으로 양평 벗고개 터널이 있는데, 이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국내에서는 강원도 암반데기가 가장 유명한 곳 중 한 군데이지만 서울에서 멀리 떨어져있어 가볍게 다녀오기는 힘듭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서울에서 자차로 1시간 내 갈 수 있는 양평 벗고개터널을 소개하겠습니다.

 

서울-근교-별구경-명소,양평벗고개터널-위치,주차,준비물, 꿀팁
서울 근교 별구경 명소, 양평벗고개터널 위치, 주차, 준비물

 

위치

 

양평 벗고개 터널은 경기도 양평군 금왕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지도로 검색하면 목왕리와 금왕리가 나오는데, 이때 금왕리를 선택해야합니다. 서울에서 차로 약 1시간 거리에 있습니다.

 

 

주소: 경기 양평군 양동면 금왕리 187

 

서울근교-별구경-양평-벗고개터널-주차
서울근교 별구경 양평 벗고개터널 주차

 

 

주차

 

양평 벗고개터널에는 주차장이 따로 마련되어 있지 않아 터널 근처 갓길에 주차를 하시면 됩니다. 가는 길에 가로등이 없어 엄청나게 어둡습니다. 다행히도 비포장도로는 아니지만 야생 동물이 갑자기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하니 속도를 줄여 천천히 가셔야 합니다.

 

다들 별을 관측하기 위해 찾은 장소이기 때문에 도착하면 바로 차량의 라이트를 꺼주셔야 합니다. 터널 근처에서는 별 사진을 찍고 계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터널 전, 도로 사이드부분에 주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서울근교-별구경-양평-벗고개터널
서울근교 별구경 양평 벗고개터널

 

 

별구경하기 좋은 날씨

 

도심의 빛이 차단되어 어둡더라도 보름달이 뜨는 날에는 별이 잘 안 보일 수 있습니다. 달이 없더라도 구름이 많아 흐린 날에도 별을 잘 볼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별을 구경하러 가기 전에는 날씨를 미리 확인해야합니다.

 

구글에 moon calender를 검색하여 방문하려는 지역의 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new moon일 때 별이 가장 잘 보이고 full moon일 때 별이 잘 안 보입니다.

 

달이 밝은 full moon, 구름이 많이 낀 흐린날 일 수록 별 관측이 어렵습니다. 여기서 구름은 날씨 어플의 구름양(운량)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별이 가장 잘 보이는 시간대는 밤 10시 이후입니다. 밤 11시부터 새벽 2시 사이에 별이 가장 잘 보인다고 합니다.

 

1. 보름달이 아닐 때

2. 구름이 없을 때

3. 밤 10시 이후

 

 

별 구경 팁

  1. 최적의 날씨, 시간대: 별 관측은 맑고 흐림이 없는 날에 가장 잘 보입니다. 특히 달이 없는 날이나 별이 잘 보이는 시기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준비물: 별 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삼각대를 필수로 챙겨가셔야 합니다. 여름에는 괜찮지만 봄, 가을에 가는 경우에는 새벽에 쌀쌀할 수 있으니 따뜻한 옷과 담요를 준비하면 밤늦게도 쾌적하게 별을 관측할 수 있습니다.

 

 

서울에서 1시간 ~ 1시간 30분이면 갈 수 있는 거리로 서울 근교나 경기도에서 별을 잘 보이는 곳을 찾는다면, 벗고개터널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