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근교에 삼겹살 바베큐를 먹으면서 찜질까지 할 수 있는 참숯가마 방문 후기를 남겨보겠습니다. 양주 장흥에 위치한 이곳은 바베큐와 찜질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특별한 장소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바베큐 준비물과 함께 찜질방 이용 꿀팁을 공유하겠습니다.
양주 장흥 숯가마 운영시간, 가격
양주 장흥 참숯가마는 자연 속에서 바베큐를 즐길 수 있는 최적의 장소입니다. 이곳은 숯불로 구운 고기를 맛볼 수 있는 바베큐 공간과 함께 찜질방 시설이 마련되어 있어, 친구나 가족과 함께 방문하기에 안성맞춤입니다. 재료만 가져가면 뭐든 구워먹을 수 있는데 고기와 소시지, 석화, 새우 등 다양한 음식을 가져와 드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저는 겨울에 방문했는데, 뜨끈하게 몸을 지지면서 맛있는 고기를 먹으니 기력이 회복된 듯한 느낌이었습니다. 여름에는 옆쪽에 계곡에서 물놀이까지 할 수 있다고 하니, 여름에도 찾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24시간 운영하며, 최대 10시간까지 머무를 수 있으며 시간을 초과하면 성인 기준 14,000원을 더 내면 됩니다. 샤워실도 마련되어 있어 씻고 갈 수 있지만 따로 온천탕은 없습니다.
성인 기준 17,000원이며 소인(24개월 초과 ~ 초등학생 이하)은 13,000원입니다. 입장 후 10시간을 초과하면 추가 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성인은 14,000원, 소인은 10,000원입니다.
정기 이용권도 판매하고 있는데, 20장에 30만원입니다. 1회 기준으로 계산한다면 15,000원입니다.
꿀팁) 주말, 자리잡기
주말에는 8~9시 이른 아침에 가더라도 자리가 거의 없습니다.
매표소 가기 전에 먼저 찜질방쪽으로 가셔서 돗자리를 펼쳐 자리를 잡아야 합니다. 고기 굽는 공간도 늦게 가면 자리가 없기 때문에 옷을 갈아입고 나오자마자 바로 바베큐 먹을 준비부터 하세요.
따뜻하게 전기장판이 깔린 자리가 따로 있습니다. 난장이 되는 평상 자리는 맨들맨들하게 생긴 곳입니다. 아래쪽에 온도를 조절할 수 있는 조절기가 붙어 있습니다.
숯가마 찜질 준비물
- 돗자리, 큰 담요
최대 10시간동안 머무를 수 있는데 그동안 계속 찜질방 안쪽에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덮을 이불이나 담요를 가져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라고 하더라도 출입구쪽에 자리를 잡으면 문이 열릴 때마다 찬바람이 들어와 추울 수 있습니다. 장판이 없는 자리는 특히나 추울 수 있기 때문에 덮을 것을 챙겨갸셔야 합니다.
다만 숯을 태워서 열기를 내는 곳으로 연기 냄새가 많이 나는 편입니다. 5시간 정도 있었는데 온몸과 입고간 옷에 연기 냄새가 다 베었습니다. 그러니 불냄새가 베어도 상관 없는 옷, 속옷, 양말로 챙겨가세요.
- 가벼운 겉옷
긴팔을 입고 있더라도 찜질방 안쪽으로 들어가지 않는 이상 쌀쌀한 편입니다. 장판이 있는 자리에 있으면 따뜻한 편이지만 밥을 먹는 공간도 숯 근처가 아니라면 추울 수 있으니 후리스나 경량패딩, 후드집업 같은 겉옷을 챙겨가시면 후회하지 않습니다.
- 수면양말 또는 두꺼운양말
발이 시려워서 양말은 꼭 가져가셔야 합니다. 거기에서 슬리퍼는 제공되지만 양말은 따로 챙겨가야합니다. 찜질방 안쪽에 들어갈 때 발이 뜨거울 수도 있어 양말은 필수템입니다.
- 비치타올 또는 큰 수건
땀이 많은 편이라면 큰 수건을 가져가시면 좋습니다. 숯가마방에 다녀오면 온몸에 땀이나서 감기에 걸릴 수 있습니다. 혹은 고온 찜질방에 들어가시려는 분들은 벽에 살이 닿으면 화상을 입을 수도 있으니 수건을 여유분으로 챙겨가세요. 긴팔, 긴바지, 수건 1장은 기본적으로 제공되니 참고해주세요.
- 보조배터리
10시간을 꽉 채워서 계실 분들은 보조배터리를 챙겨가세요. 먹는 시간 외에는 따로 할 게 없어 핸드폰을 하거나 주무시는 분들이 대다수입니다.
- 샴푸, 바디워시, 폼클렌징
샤워실에 비누와 치약만 있고 나머지 용품들은 챙겨가야 합니다. 머리에 연기 냄새가 베어서 샴푸로 두번이나 씼었는데도 냄새가 남더라고요. 샤워용품들은 꼭 들고가서 개운하게 씻고 가세요.
- 드라이기 또는 100원짜리 몇개 준비
남자탈의실에서는 무료로 드라이기를 사용할 수 있지만 여자탈의실에는 드라이기가 하나밖에 없고 그마저도 100원을 넣어야 작동합니다. 100원으로 3분간 사용할 수 있다고 하니 동전 여러개를 챙겨가거나 본인 드라이기를 가져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바베큐 준비물, 재료
손잡이 있는 석쇠와 장갑(세트에 4,500원), 가위와 집게, 일회용품(수저,젓가락,그릇), 물티슈, 호일, 호일접시(봉지라면)
컵라면, 손질된 먹거리(고기, 소세지, 생선, 새우, 쌈야채 등), 음료, 주류
식재료와 도구는 근처 하나로마트, 홈마트, 다이소에서 구매했는데 이때에도 참고할 만한 꿀팁을 아래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고기 : 삼겹살, 목살, 갈비 등 다양한 종류의 고기를 준비하세요. 개인적으로는 삼겹살이 가장 맛있었습니다. 돼지고기 외에도 소고기, 양고기(양갈비)를 가져오시는 분들이 있었습니다. 냉동새우와 만두, 닭꼬치, 떡갈비, 가래떡을 가져와서 석쇠에 구워드시는 분들도 있었는데 군침돌았습니다. 토마호크, 고등어를 가져오셔서 구워드시는 분들도 있었는데, 목살만 사온 게 후회되더라고요.
보통 캠핑이나 놀러가서 구워먹는 바베큐랑은 다르게 기름이 떨어지더라도 불이 화르륵 오르지 않아 삼겹살도 태우지 않고 맛있게 구워먹을 수 있습니다.
야채 : 양파, 파프리카, 버섯 등 구워 먹기 좋은 야채를 준비하면 좋습니다. 대파를 통째로 가져와서 구워드시는 분도 봤습니다.
소스 : 고기와 함께 곁들일 소스도 필수입니다. 소금이나 와사비, 고추장, 쌈장 등을 챙겨오시면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음료 : 시원한 맥주나 음료수도 함께 준비하면 좋습니다. 위스키와 와인을 드시는 분들도 봤는데, 찜질보다도 먹으려고 오시는 분들도 있는 것 같았습니다.
그 외: 라면, 감자, 고구마, 옥수수, 마시멜로, 과자, 과일
가면 찜질하고 먹는 것 밖에 할 게 없습니다. 중간 중간에 먹을만한 과자, 과일 같은 간식을 챙겨가면 좋습니다. 고구마는 군고구마기계에 넣거나 땅에 있는 숯에 묻어서 구워드시면 됩니다. 처음에 군고구마 기계를 못 보고 땅에 묻어두었는데 온도가 낮아서 거의 안 익더라고요.
휴게소쪽에 정수기가 있으니 생수는 따로 살 필요 없지만 텀블러에 얼음을 담아가면 유용합니다.
하나로마트, 다이소
양주 장흥 숯가마 근처에 다이소와 하나로마트가 있습니다. 다이소 바로 건너편에는 홈마트가 있는데 하나로마트보다 그 규모가 컸습니다. 장흥 숯가마에 가시려는 분들 중 근처에서 식재료를 구매하시려면, 다이소와 홈마트를 가보세요.
제가 방문한 하나로마트와 홈마트 두 군데 모두 고구마를 낱개로 안 팔았습니다. 호박고구마를 봉지채로 팔았는데 알이 너무 작아서 구워먹으면 거의 다 버리게 될 거 같더라고요. 그래서 결국 큼지막하게 생긴 밤고구마를 샀습니다. 밤고구마도 구워먹으니 꿀이 흘렀고 퍽퍽하지 않아 맛있었습니다.
석쇠랑 장갑은 숯가마 매점에서도 팔지만 다이소에서 더 저렴하게 살 수 있습니다. 매점에서는 손잡이 달린 석쇠와 장갑이 4,500원이지만 다이소에서는 석쇠는 2,000원, 장갑은 1,000원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봉지라면을 끓여드실 분들은 호일접시도 다이소에 팔고 있으니 사가시면 됩니다.
매점
석쇠, 장갑 4,600원
컵얼음 1,000원
전자레인지 사용료 햇반 개당 500원
양주 장흥 참숯가마는 바베큐와 찜질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특별한 장소입니다. 자연 속에서 맛있는 고기를 구워 먹고, 찜질로 피로를 풀 수 있는 이곳은 친구나 가족과 함께 방문하기에 정말 좋은 곳입니다. 주말에는 사람이 많아 찜질을 온전히 즐기거나 바베큐를 먹기 힘들 수 있기 때문에 평일에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바베큐 고기 부위, 재료 추천: 삼겹살부터 등심까지 돼지, 소고기 + 가니쉬(야채, 소시지, 새우, 치즈, 쥐포, 가래떡 등)
바베큐 고기 부위, 재료 추천: 삼겹살부터 등심까지 돼지, 소고기 + 가니쉬(야채, 소시지, 새우,
캠핑, 글램핑이 인기를 얻으며 고기를 바베큐로 드시는 분들이 많을텐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숯불에 구워먹기 좋은 돼지고기와 소고기의 부위를 추천해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바베큐에 빠질 수
blhyo-maksim.tistory.com
'효랑이 일상 >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주 무등산 지산유원지 모노레일 리프트 벚꽃/단풍 구경 (1) | 2025.03.11 |
---|---|
2025 화담숲 벚꽃 개화시기, 예약 날짜, 모노레일, 주차장 꿀팁 방출 (0) | 2025.03.09 |
일본 벚꽃 여행 개화 시기, 오사카 도쿄 쿄토 후쿠오카 명소 (0) | 2025.02.21 |
항공권 특가 꿀팁, 항공사별 프로모션 시기(동계, 하계) (1) | 2025.02.20 |
오사카 현지인이 알려주는 꿀팁(간사이 조이패스), 드럭스토어 돈키호테, 쇼핑리스트 (0) | 2025.02.13 |
댓글